FreeCad에서 모델 표면에 Text 삽입에 대한 부분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알고 나면 너무 쉬운데요 그러기 위해선 우선 개념을 잡고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하나씩 하나씩 연습해 보겠습니다. 




FreeCAD Text 모델링 순서

Draft 워크벤치 선택

모델링이 된 직육면체를 준비한 상태에서 문자를 넣고 싶은 곳을 확인 한 후에 워크벤치를 Draft로 선택합니다.



Shape from text 클릭

문자를 넣기 위한 아이큰인 Shape from text를 클릭합니다.


모서리 점 선택

Snap을 클릭해서 모서리를 클릭하여 이 모서리 점을 기준으로 문자를 넣을 것입니다. 모서리 점을 클릭합니다.

글자 입력

왼쪽에 나오는 창의 문자열에 만들고자 하는 글자를 입력합니다. 저는 test를 입력해 봅니다.

글꼴 파일 선택

이 후, 글꼴 파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부분 윈도우 컴을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내PC \ C \ Windows \ Fonts 폴더에 들어가서 폰트를 선택합니다.
저는 Arial 체를 선택했습니다. 


글자 확인

처음에 선택한 모서리 점을 기준으로 test라는 문자가 잘 입력이 되었습니다.



Part Design 워크벤치 선택

문자를 입력했으니, 문자에 두께 값을 주어야 합니다. 모든 3D 모델링의 기본 개념인데요, 2D를 작도하고 두께 값을 주어서 모델링을 완성해야 합니다.
문자도 잘 입력했으니, 두께 값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워크벤치 Part Design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객체를 다른 바디로 이동

이 부분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문자를 작도하고 돌출(Extrude)를 진행하면 선택된 면이 없다는 에러가 자꾸만 나왔습니다.
알고 봤더니, Body에 포함이 안되어서 였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ShapeString로 만들어진 부분의 오른쪽 클릭을 해서 "객체를 다른 바디로 이동"을 클릭하면 준비가 됩니다.


리스트에서 바디(Body) 선택

아래 그림처럼 되어 있는 상태에서 확인 누릅니다.


돌출

드디어 돌출이 가능합니다. 두께값으로 2mm를 입력했습니다. 



Test 모델링 완료

글자가 위로 두께값을 가지면서 모델링이 되었습니다.
모든 설계 프로그램들이 논리적으로 순서가 맞아야지만 됩니다.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무조건 된다고 생각합니다. 




주의 사항

객체를 다른 바디로 이동을 실행할 때 워크벤치가 꼭 Part Design이어야 합니다.

저도 Draft 워크 벤치에서 실행하니, 우클릭을 해도 객체를 다른 바디로 이동의 메뉴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사실 순서대로 하면 FreeCAD text 모델링은 1분 ~ 2분이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꼬이기 시작하면, 어마어마해 지기 때문에 꼭 순서에 맞춰서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